팀 소개

제3의 시간 도서관이 만들어지기까지

어린이, 청소년이 한 사람의 작업자, 작가로서 존중받으며 자유롭게 탐색하고 표현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이유, 바로 운영자입니다.
어른들이 들어오지 못하는 전용 공간에서 유일하게 만날 수 있는 안전한 어른이자 때로는 동료처럼, 때로는 첫번째 독자, 관객, 청중처럼 관계 맺는 운영자는 어떤 사람들일까요?

스스로 탐색하고 시도하는 경험을 디자인하는 기획자

해야 하는 일들의 더미 속에서 하고 싶은 일의 불씨를 찾고, 누군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시작해 볼 수 있는 마음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세심하게 기획된 환경과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공간이 제공하고자 하는 경험을 물리적 환경 (가구, 동선, 조명, 음악 등) 과 콘텐츠 (컬렉션, 재료, 도구, 프로그램 등) 를 통해 전달할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운영자가 개입하지 않아도 이용자 스스로 무엇을- 어떻게- 얼마나 할지 결정할 수 있고, 서로 영감을 주고 받으며 경험을 이어갈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합니다.

관찰하고 기록하고 제안하고 연결하는 실험가

촘촘하게 기획된 콘텐츠와 환경은 공간의 시간이 쌓이면서 계속 진화합니다. 이때, 한 사람의 철학이나 한 순간의 영감이 아닌 공간의 데이터와 인사이트가 기준이 됩니다.

매일 매일 관찰하고 기록하고 분석하고 회고하는 것에서 모든 기획이 시작됩니다. 올 때마다 새로운 것이 보이고 (‘살아있는’ 공간), 하고 싶은 것이 생깁니다 (진화하는 콘텐츠). 이러한 변화와 실험 뒤에는 나를 기억하고, 나의 작업을 기록해 두는 운영자가 있습니다.

공간의 매일을 관리하고 경험의 디테일을 만드는 운영 전문가

공간의 이용자가 안전하고 쾌적하게 일관성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보이지 않는 모든 디테일을 관리합니다.
의도한 경험이 이뤄질 수 있도록 환경을 셋팅하고, 이용현황을 관찰하며 유연하게 재구성합니다.
예기치 못한 돌발 상황을 포함, 공간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나는 모든 상황을 장악하고 침착하게 대응하는 현장 전문가입니다.

각자의 속도, 거리, 이야기를 존중하는 안전한 어른

스스로 탐색하고 시도하는 공간에는 친구가 되는 어른보다는 존중하는 마음과 균형감각을 유지하는 어른이 필요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용자의 속도에 맞추어 기다려 줄 수 있는 여유와 계속 나아가 보도록 질문을 던지는 조력 사이에서 치우치지 않는 균형을 지킵니다. 뭐든 해봐도 되겠다, 한번 해볼까, 하는 마음은 안전하다는 감각에서 생겨나기 때문입니다.

  • 처음 공간에 방문해서 무언가를 시도하기까지, 이용자들이 보내는 시간의 속도와 밀도는 서로 다릅니다. 원하는 만큼 충분히 예열하고 시작할 수 있도록, 제3의 시간을 지키는 어른들은 각자의 속도와 시간을 존중하며 기다립니다.
  • 경험을 시작한 후에는 적당한 거리를 지키면서 조력합니다. 경험의 주도권을 되찾는 감각이 더 무궁무진한 가능성의 시작이니까요.
  • 어떤 취향이든, 어떤 이야기든 존중하고 환영해주는 운영자가 있는 공간에서는 내 이야기를 꺼낼 용기를 낼 수 있습니다.

도서문화재단 씨앗 소개

2007년 7월 (재)어린이도서관문화재단(문화체육관광부 소관)으로 출범, 2015년 3월 (재)도서문화재단씨앗으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우리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각자의 꿈과 희망을 키울 수 있는 최소한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도서관은 물론, 특정 주제 전문도서관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공공도서관을 설립, 운영하고 이와 관련한 도서관 및 독서 진흥 사업을 기획, 추진, 지원합니다.

VISION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사회 경제적 지위와 관계없이 자신의
세계를 발견하고 확장하며 성장하는 기회를 누리는 사회

MISSION

도서관이 이러한 기회를 제공하고 북돋우는 공공의 인프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한다.
도서관의 새로운 공간, 콘텐츠, 운영의 상을 사회적으로 제안하여 도서관의 변화를 촉매한다.

운영자 소개

김정민

김정민제3의 시간 관장

제3의 시간 운영을 총괄합니다.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콘텐츠, 환경을 실험하고 도서관에 확산합니다. 제3의 시간 도서관 및 space T 콘텐츠를 총괄합니다. 경영학을 공부하고 자동차, IT 회사에서 마케터로 근무했습니다. 이야기, 이용자, 데이터,그리고 제3의 어른처럼 제3이라 가능한 새로운 기회에 관심이 많습니다.

김도연

김도연리셉션/총무 매니저

리셉션에서 제3의 시간에 방문하는 모든 분들을 가장 먼저 환대하고 안내합니다. 어린이와 청소년, 보호자가 공간에서 편안하고 안전하며 유쾌한 경험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도록 세심하게 지원합니다. 여행하고 기록하고 만드는 청소년기를 보내다 사회학을 공부하고 사회혁신 분야에서 일했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일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일에 관심이 많습니다.

황혜지

황혜지스토리라이브러리 PM

스토리라이브러리 운영을 총괄합니다.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탐색의 경험을 촉진하는 콘텐츠를 실험하고 확산합니다. 새로운 배움의 기회를 만드는 펀드에서 교육자를 위한 라이브러리를 만들고 운영했습니다. 공간, 공공, 예술, 배움에 관심이 많습니다.

임새람

임새람스토리라이브러리 매니저

스토리라이브러리를 운영합니다. 어린이,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탐색하고 다양하게 시도할 수 있도록 공간에서의 경험을 도우며 호기심있는 눈과 귀로 관찰합니다. 국문학을 공부했고,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새로운 경험과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박다솜

박다솜스토리라이브러리 매니저

스토리라이브러리를 운영합니다. 어린이, 청소년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탐색하고 책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겪는 모든 경험을 의미화합니다. 시행착오가 탐색의 요소가 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합니다. 대학에서 역사를 전공했고, 독립 다큐멘터리 작업과 시민단체에서 기관지를 기획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역사에서 누락된 기억과 경험을 기록화하는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김다은

김다은모야 매니저

모야 운영을 총괄합니다. 어린이를 가장 환대하는 공간인 도서관에서 작업실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고민하고, 공공 공간에서 어린이의 사적 경험이 극대화될 수 있는 환경과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건축을 공부하고 건축 안과 밖의 이야기를 읽고 쓰고 기록하는 일을 했습니다. 보이지 않는 것을 잘 보이게 하는 공간적 장치와 이야기의 아카이브화에 관심이 많습니다.

노기호

노기호모야 매니저

어린이를 위한 작업실 모야를 운영합니다. 어린이가 자신의 세계를 감각하고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그들의 속도를 존중하며, 질문을 던지고, 지원합니다. 기계공학을 공부했고, 어린이의 영감과 상상을 손으로 표현하도록 돕는 장치들 그리고 작업실 문화를 만드는 일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여은

이여은모야 매니저

어린이를 위한 작업실 모야를 운영합니다. 한 명의 어린이가 한 명의 작업자로서 제 3의 경험을 쌓아가는 과정을 함께합니다. 그림책 콘텐츠를 공부하고 개인 작가와 공간 운영자 사이를 유연하게 오가다 어린이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스스로를 작가로 정의하는 삶의 즐거움을 모두와 나눌 수 있길 바랍니다.

육예은

육예은스토리스튜디오 매니저

스토리스튜디오를 운영합니다. 청소년이 자신의 이야기를 작업으로 표현하고 시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그 안에서 청소년들의 경험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사회복지학을 공부하고, 비영리 재단에서 일했습니다. 청소년들의 이야기, 그들에게 경험을 제공하는 일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나연

이나연스토리스튜디오 매니저

스토리스튜디오를 운영합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이 일상에서 창조적 영감을 발견하고 자기만의 이야기를 촘촘하게 키워가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미술과 미술사를 공부했고 창작자와 관찰자의 삶 모두에 관심이 많습니다.

박성훈

박성훈스토리스튜디오 매니저

스토리스튜디오를 운영합니다. 청소년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쉼과 작업을 할 수있도록 공간을 관리합니다. 문헌정보학을 공부했고, 도서관과 청소년들을 위한 밴드 문화공간에서 일했습니다. 청소년들이 자신만의 이야기로 표현하는 작업에 관심이 많습니다.

운영자 이야기:블로그

스토리스튜디오

그 영화만의 매력을 가장 먼저 알아봐주는 사람과의 대화

August 10, 2023

스토리스튜디오

3번의 도전, 도전하는 사람과의 대화

August 10, 2023

스토리스튜디오

형편없어도 멈추지 못하는 작업의 즐거움

August 10, 2023

스토리스튜디오

영화 '유월' BEFF 감독님과의 온라인 GV이야기

August 10, 2023

스토리스튜디오

스토리스튜디오 혜화랩의 작업 풍경을 소개합니다.

February 03, 2021

스토리스튜디오

제3의 어른을 만나는 스토리스튜디오의 방법

December 09, 2020